직장인 재테크의 첫걸음은 단연코 종잣돈 마련일 것이다.
그중에서도 많은 직장인들이 첫 번째 허들로 여기는 것이 바로 1억 원이다. 필자가 가장 강조하는 1억 모으기, 성공 한다면 과연 무엇이 달라지는 것일까?
1억 모았다면 그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?’라는 질문 을 많이 받곤 하는데 희한한 것은 그런 질문을 하는 사람 들의 대부분 아직 1억을 모으지 못한 사람들이다.
마치 여 우와 신 포도의 이야기처럼 질문 속에는 1억 모은다고 뭐 뾰족한 수가 생기겠어? 10억도 아니고 100억도 아닌 고 작 1억이 과연 삶에 큰 변화를 줄 수 있겠는가 하는 의심 이 담겨있는 질문인 것이다.
하지만 1억이란 종잣돈을 모으고 나면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.
그 변화에는 어떤 것들 이 있는지 살펴보자.
1. 첫 번째 변화
저축의 근육이 크게 증가한다 (저축 규모 가 획기적으로 증가)
이자율 4% 수준에서 1억을 모으려면 한 달에 154만 원 을 5년간 저축해야 한다.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씩 꾸준히 증액을 하는 방법이다.
무거운 바벨을 들어 올릴 때도 처음부터 무리한 무게에 도 전하기 보다 5Kg씩 증액하면 차츰 힘이 붙듯이 저축도 마찬가지, 월 128만 원으로 시작해서 1년마다 10% 즉, 12.8만 원씩 4년간 증액을 하면 처음에는 ‘128만 원을 내가 모을 수 있을까?’ 생각되지만 4년 후에는 180만 원 정도를 거뜬히 저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1억 원 모으 기 전에는 한 달에 128만 원도 버겁게 느껴지지만 5년이 지나 1억원을 모으고 나면 어느새 저축의 근육은 커지게 된다.
2. 두 번째 변화
월 소득이 크게 증가한다 (근로소득이외에 금융 소득 발생)
1억 원을 모은 사람은 새마을금고 (4.7%) 기준으로 연 소득 400만 원, 신협(4.3%) 기준으로 연 소득 363만 원에 금융소득이 증가한다. 1금융권 은행(3.7%) 기준으 로 해도, 연 소득 313만 원 소득이 증가하는 셈이다.
이것은 실제로 1억을 모으지 못한 사람에 비해서 연봉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연봉 400만 원은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며 이 정도의 금액으로도 회사를 이직하 는 사람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라고 볼 수 있다.
하지만 많은 경우 모은 1억 원을 예금에 넣지 못하고 전세 금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사실 이 경우라면 오히려 더 높은 소득 증가 효과가 생긴다.
보통 월세 금리는 예금 금리에 최소 1.5배 수준으로 지금 기준이라면 6%이기 때문에 전세금 1억 원을 올려주면 월세 50만 원 연간 600만 원 이 아껴지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이다.
3. 세 번째 변화
가능성이 크게 증가한다 (결혼, 청약, 창업, 투자)
1억 원 목돈이 주는 가장 큰 변화는 가능성이 생긴다는 점 이다. 만일 내가 마음에 둔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종잣 돈도 없다면 결혼이란 것 자체를 아예 상상도 못하겠지만 종잣돈 1억 원이 생긴다면 결혼도 미래의 하나의 가능성 이 될 수 있다.
또한 최근 직장인들은 시간제 알바보다는 미래 창업을 염두에 둔 N잡을 많이 하는데 창업도 최소한 1억 원 정도 의 자본은 반드시 필요하다.
또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 청약 공고를 열심히 들여다보 는 경우 최근 대출이 그에 비해 용이해졌다고 해도 최소 한 계약금 1억 원은 있어야 시도라도 해 볼 수 있을 것이 다.
그 밖에 소액 부동산 투자와 같은 재테크도 최소 1억 원이라는 종잣돈 없이 할 수 없다. 그야말로 1억이란 미래 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려 주는 것이다.
4. 네 번째 변화
자산성장의 가속도가 크게 증가한다 (1억 모으기 속도의 증가)
1억 원을 모은다면 첫 1년은 월 128만 원, 그 다음 해부 터는 12.8만 원씩 증액해 마지막 해에는 월 180만 원을 모으면 정확히 5년, 즉 60개월이란 시간이 걸린다.
그렇다면 1억 모은 사람이 늘어난 저축 근육을 가지고 월 180만 원을 계속 저축한다면 다시 1억 원을 만드는데 시 간은 얼마나 단축될까?
놀랍게도 1억 원 모은 사람이 새롭게 1억 원을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은 3.8년, 즉 44개월로 무려 1년 4개월, 그 러니까 16개월이나 단축된다. 동일한 금액으로 2억 원이 된 후 새롭게 1억 원을 모은다면 이제는 3년이 채 걸리지 않는다.
이처럼 1억 원을 모으고 나면 자산성장의 가속도 가 크게 증가한다.
5. 다섯 번째 변화
자존감이 크게 증가한다 (좌절감과 우울감 이 사라진다)
직장인이 일상에서 느끼는 좌절감과 우울감의 실체는 무 엇일까? 그것은 오늘 당장 많은 소비를 하지 못해서 생기 는 것이 아니다. 지금 이 상태로 가면 5년 후 10년 후가 지나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란 현실 자각에서 오는 좌절감과 우울감일 것이다.
하지만 저축을 하는 사람은 다르다. 남들이 보기에는 작은 돈이라고 할지라도 내 손으로 땀 흘려 번 돈을 1억 원이라 는 큰 목돈으로 키워낸 사람은 작은 변화라도 미래의 가능 성이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거기서 느끼는 만족과 자존감 증가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것은 일상의 좌절감과 우울감 을 확실하게 몰아내는 것이다.
돈이란 가능과 가능성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만일 당신이 돈으로 갖고 싶었던 무언가를 산다면 그것은 당신 눈앞에 <가능>의 형태로 존재하지만 그만큼 통장의 < 가능성>은 줄어들게 된다.
반면 당신이 오늘 욕구에 투자하지 않고 저축을 한다면 가능>의 형태는 없지만 당신의 계좌에는 <가능성>이 증 가하게 될 것이다.
1억 만들기에 성공한 당신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엄청난 가능성을 손에 쥐게 될 것이다.